[게임기획] 게임기획서 게임 시스템 기본 작성법
<게임 시스템>은 게임의 핵심적인 '메커니즘'과 게임 내의 '기능'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아래는 게임 시스템 작성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1. 게임의 메커니즘
게임의 메커니즘은 게임을 플레이할 때의 기본적인 동작들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주요 메커니즘을 정리하고, 각 메커니즘들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예를 들어, 턴제 전략 게임의 메커니즘은 플레이어와 AI가 번갈아가며 턴을 진행하는 것이며, 각 턴에서는 플레이어와 AI가 할 수 있는 동작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2. 게임의 UI/UX
게임의 UI/UX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요소입니다. 게임의 UI/UX를 작성할 때는, 어떤 버튼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게임 내의 아이콘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게임의 화면 레이아웃은 어떤 식으로 구성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의 진행 방식
게임의 진행 방식은 게임을 어떤 식으로 진행시킬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에는 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게임과 비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게임 등이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을 작성할 때는, 어떤 식으로 스테이지를 구성할 것인지,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할 수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게임의 아이템과 리소스 관리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과 리소스를 관리하는 방식도 게임 시스템에 속합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과 리소스의 종류와 양을 작성하고, 어떤 식으로 아이템과 리소스를 얻을 수 있는지, 어떤 식으로 아이템과 리소스를 사용할 수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의 AI
게임에서 사용되는 AI도 게임 시스템에 속합니다. 게임에서 사용되는 AI의 종류와 특성을 작성하고, 어떤 식으로 AI가 동작하는지 등을 작성합니다.
<게임의 메커니즘>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의 기본적인 동작들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메커니즘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게임의 목표
게임의 목표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입니다. 게임의 목표는 게임의 재미와 집중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게임의 목표를 작성할 때는, 플레이어가 어떤 것을 달성하고자 하는지, 그것을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게임의 규칙
게임의 규칙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규정입니다. 게임의 규칙을 작성할 때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규정들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각 규칙들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설명합니다.
3. 게임의 조작 방법
게임의 조작 방법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조작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조작 방법을 작성할 때는, 각 키와 버튼이 어떤 동작을 수행하는지, 키보드와 마우스, 게임의 컨트롤러나 터치스크린과 같은 입력 장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게임의 상호작용
게임의 상호작용은 플레이어가 게임 내의 다른 객체나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플레이어가 어떤 식으로 다른 객체나 캐릭터들과 상호작용하는지, 그것이 게임 내의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의 진행 방식
게임의 진행 방식은 게임을 어떤 식으로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에는 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게임과 비선형적으로 진행되는 게임 등이 있습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을 작성할 때는, 어떤 식으로 스테이지를 구성할 것인지, 어떤 조건을 만족해야 다음 스테이지로 진행할 것인지 작성합니다.
<게임의 규칙>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규정입니다. 게임의 규칙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게임의 시작과 종료
게임의 시작과 종료는 게임의 규칙 중 가장 기본적인 부분입니다. 게임의 시작과 종료를 작성할 때는, 게임이 어떤 식으로 시작되는지와 종료되는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이에 따라, 플레이어가 게임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나 종료 조건 등도 작성합니다.
2. 게임의 점수 계산
게임의 점수 계산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얻을 수 있는 점수를 계산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점수 계산을 작성할 때는, 각각의 동작이 어떤 점수를 가치 하는지, 점수 계산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의 패널티와 보상
게임의 패널티와 보상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얻게 되는 패널티와 보상을 의미합니다. 패널티는 플레이어가 잘못한 동작에 대한 벌칙으로 적용되며, 보상은 플레이어가 올바른 동작을 수행할 때 주어지는 혜택입니다. 패널티와 보상을 작성할 때는, 각각의 동작에 대한 패널티와 보상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그것이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게임의 제한사항
게임의 제한사항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따라야 하는 규칙 중에서 제한적인 요소를 의미합니다. 게임의 제한사항을 작성할 때는, 각각의 동작이 어떤 제한 사항을 가지는지, 그것이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의 승패 조건
게임의 승패 조건은 게임을 플레이하는 플레이어가 이기거나 지는 조건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승패 조건을 작성할 때는, 어떤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는지 등을 작성합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은 게임의 '규칙'에 따라 어떤 식으로 게임이 진행되는지를 의미합니다. 게임의 진행 방식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은 게임이 시작되고 종료될 때까지의 전반적인 흐름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작성할 때는, 게임이 어떤 식으로 진행되는지, 플레이어가 어떤 동작을 해야 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게임의 각 단계
게임의 각 단계는 게임이 진행되는 동안 나타나는 여러 가지 단계를 의미합니다. 게임의 각 단계를 작성할 때는, 각 단계의 명칭과 해당 단계에서의 게임 진행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의 이벤트
게임의 이벤트는 게임 진행 중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이벤트를 작성할 때는, 어떤 이벤트가 일어날 수 있는지, 그 이벤트가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게임의 성취 요소
게임의 성취 요소는 게임을 진행하면서 얻을 수 있는 여러 가지 성취 요소를 의미합니다. 게임의 성취 요소를 작성할 때는, 어떤 성취 요소가 있는지, 각각의 성취 요소를 얻기 위해서는 어떤 동작이 필요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의 난이도 조절
게임의 난이도 조절은 게임의 난이도를 조절하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난이도 조절을 작성할 때는, 어떤 요소를 기준으로 난이도를 조절할 것인지, 각각의 난이도에 따른 게임 진행 방식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게임의 상호작용>은 게임에서 플레이어와 '게임 시스템',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들과의 상호작용을 의미합니다. 게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플레이어와 게임 시스템의 상호작용
게임 시스템은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와 게임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각각의 요소가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 플레이어가 어떤 동작을 하면 게임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
모바일 게임이나 온라인 게임 등에서는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이 매우 중요합니다. 플레이어와 다른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지, 상호작용을 통해 어떤 이점이 있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 시스템 내의 상호작용
게임 시스템 내에서도 여러 요소가 상호작용하며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시스템 내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각각의 요소가 어떤 식으로 상호작용하는지,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게임에서의 상호작용적 요소
게임에서는 플레이어와 게임 시스템, 다른 플레이어들, 그리고 게임 환경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가 존재합니다. 게임에서의 상호작용적 요소를 작성할 때는, 각각의 요소가 어떤 방식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지, 상호작용을 통해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플레이어와 게임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게임 시스템의 목표
게임 시스템은 목표를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게임 시스템과 상호작용합니다. 게임 시스템의 목표를 작성할 때는, 목표가 무엇인지,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동작이 필요한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게임 시스템 내의 요소
게임 시스템 내의 다양한 요소는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플레이어와 상호작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게임 시스템 내의 요소를 작성할 때는, 각 요소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플레이어가 이 요소와 상호작용할 때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 시스템의 제한
게임 시스템은 제한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넘어서는 동작은 불가능합니다. 게임 시스템의 제한을 작성할 때는, 어떤 동작이 불가능한지, 이유가 무엇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플레이어의 행동
플레이어는 게임 시스템과 상호작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플레이어의 행동을 작성할 때는, 어떤 동작을 하는지, 이에 대한 결과가 무엇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 시스템의 반응
플레이어가 게임 시스템과 상호작용할 때, 게임 시스템은 이에 대한 반응을 보입니다. 게임 시스템의 반응을 작성할 때는, 어떤 동작에 대해 어떤 반응이 나타나는지, 이 반응이 게임의 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게임 시스템 내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요소 간의 상호작용
게임 시스템 내의 각 요소는 서로 상호작용하여 게임을 진행합니다. 요소 간의 상호작용을 작성할 때는, 어떤 요소가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지, 이 영향이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2. 사용자 인터페이스 (UI/UX)
게임 시스템 내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쉽게 이해하고 조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작성할 때는, 어떤 정보를 표시하는지, 이 정보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3. 게임 시스템 내의 규칙
게임 시스템 내의 규칙은 게임을 진행하는 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규칙을 작성할 때는, 어떤 규칙이 있는지, 이 규칙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상호작용의 결과
게임 시스템 내의 상호작용은 어떤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 결과를 작성할 때는, 어떤 동작을 하는 경우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 이 결과가 게임의 진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게임 시스템 내의 상태
게임 시스템은 상태를 가지고 있으며, 상태에 따라 게임이 진행됩니다. 게임 시스템 내의 상태를 작성할 때는, 어떤 상태가 있는지, 상태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상태가 변경되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게임 시스템 내의 규칙>을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고려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1. 규칙의 목적
규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플레이어들을 안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규칙을 작성할 때는, 규칙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해야 합니다.
2. 규칙의 내용
규칙의 내용은 게임 시스템 내에서 어떤 동작을 수행할 때 적용되는 규칙을 의미합니다. 이를 작성할 때는, 어떤 상황에서 어떤 규칙이 적용되는지, 규칙이 어떤 행동이나 결과를 가져오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3. 규칙의 예외
규칙은 보통 예외 사항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아이템을 사용할 때는 다른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 등이 그렇습니다. 이러한 예외를 작성할 때는, 어떤 예외 사항이 있는지, 이 예외 사항이 어떤 상황에서 적용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4. 규칙의 우선순위
규칙에는 보통 우선순위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동작에 대해 두 개의 규칙이 적용되는 경우, 우선순위가 높은 규칙이 적용됩니다. 이를 작성할 때는, 각 규칙의 우선순위가 높은 순서대로 작성합니다.
5. 규칙의 수정
게임을 진행하면서 규칙을 수정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규칙 수정 방법을 작성할 때는, 어떤 규칙이 수정되는지, 수정이 왜 필요한지, 수정이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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