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 양식/가이드 문서
-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 게임 장르
- 게임 플랫폼
- 게임 소개
- 게임 세계관
- 게임 캐릭터
- 게임 스토리
- 게임 배경
- 게임 캐릭터
- 게임 플롯
- 게임 플레이
- 게임 컨트롤
- 게임 메커니즘
- 게임 목표
- 게임 환경
- 게임 그래픽
- 게임 사운드
- 게임 기타 사항
- 게임 난이도
- 게임 출시 예정일
- 기타 추가 정보
- 제목 페이지: 게임 타이틀, 작성자, 제작사, 출시 플랫폼 등이 포함된 제목 페이지가 있습니다.
- 게임 개요: 게임의 개요와 기본 설정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장르, 세계관, 주요 캐릭터 등을 설명합니다.
- 스토리 개요: 게임의 주요 이야기를 요약합니다. 이때,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라인과 각 스테이지 또는 레벨의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 캐릭터 설정: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소개하며, 각 캐릭터의 이름, 역할, 스킬 등을 설명합니다.
- 세계관 설정: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관을 상세히 소개합니다. 이때, 세계의 역사, 문화, 지리 등을 설명합니다.
- 게임 시스템: 게임의 기본적인 시스템과 규칙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조작 방법, 아이템의 사용법, 게임의 난이도 등을 설명합니다.
- 스토리 전개: 게임의 각 스테이지 또는 레벨에서 일어나는 이야기와 이벤트를 상세히 기술합니다.
- 대화 스크립트: 게임 중 나오는 대화나 캐릭터들 간의 대화 내용을 스크립트 형태로 작성합니다.
- 그래픽, 음악, 사운드: 게임의 비주얼, 음악, 사운드 등의 디자인 요소를 설명합니다.
- 기타: 게임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나 제작자의 메모 등을 기술합니다.
1. 게임의 주요 요소 결정: 게임의 주요 요소들인 캐릭터, 세계관, 목표 등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액션 게임의 경우 주인공 캐릭터(PC)가 누구인지, 그가 속한 세계관은 어떤 세계인지, 그가 달성해야 할 목표는 무엇인지 등을 결정합니다.
2. 시나리오 구성: 주요 요소들을 바탕으로 게임의 시나리오를 구성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 이벤트, 캐릭터 간 대화 등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의 첫 번째 스테이지에서는 주인공 캐릭터가 어떤 지역을 지나가며 적들과 싸우는 것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시스템 결정: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게임의 시스템을 결정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인터페이스(UI/UX), 캐릭터의 능력, 아이템 등을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 캐릭터가 공격하거나 이동, 점프하는 방법, 그리고 아이템으로 어떤 것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4. 시나리오 스크립트 작성: 시나리오를 구성한 후에는 이를 스크립트로 작성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각종 이벤트, 캐릭터 대화, 튜토리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합니다.
5. 시나리오 수정 및 보완: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에는 이를 수정하고 보완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균형을 맞추거나 난이도를 조절하는 등의 수정 작업을 수행합니다.
게임 시나리오 문서는 매우 다양한 형태와 양식이 있을 수 있으나, 보통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게 됩니다.
- 게임 타이틀
- 게임 개요
- 게임의 간략한 소개
- 게임의 장르와 특징
- 게임을 플레이하는 주요 대상층
- 게임 스토리
- 게임의 배경과 설정
- 주요 캐릭터들과 그들의 역할과 관계
- 게임 진행에 필요한 정보와 배경 이야기
- 게임 플레이
- 게임의 목적과 룰
- 게임의 핵심 시스템과 기능
- 게임을 플레이하는 방법과 조작법
- 게임 진행 순서와 스텝
- 게임 콘텐츠
- 게임에서 사용되는 아이템, 무기, 캐릭터 등의 요소
- 각각의 요소가 어떤 기능을 수행하며, 어떻게 사용되는지
- 게임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모드나 레벨
- 게임 그래픽 및 사운드
- 게임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요소와 디자인
-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운드와 음악
- 게임에서 제공되는 UI 및 메뉴 디자인
- 게임 플레이 예시
- 게임 플레이의 예시나 튜토리얼 등
- 게임의 핵심 콘텐츠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등
- 개발자 정보
- 게임을 개발한 회사나 개발자 정보
- 게임 출시 날짜와 출시 플랫폼 정보
- 게임의 가격 정보나 DLC 등의 추가 내용
1. 게임 개요 작성
- 게임의 간략한 소개, 장르, 타깃 대상층 등을 작성합니다.
2. 게임 스토리 작성
- 게임의 배경과 설정, 캐릭터, 이야기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 스토리의 전개 방향, 목표 등을 정리합니다.
3. 게임 플레이 작성
- 게임의 핵심 시스템, 룰, 목표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에서 사용하는 아이템, 무기, 캐릭터 등을 정리합니다.
- 게임의 진행 순서와 스텝을 작성합니다.
4. 게임 그래픽 및 사운드 작성
- 게임에서 사용되는 그래픽 요소와 디자인, 색상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운드와 음악, 효과음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에서 제공되는 UI 및 메뉴 디자인을 작성합니다.
5. 게임 플레이 예시 작성
- 게임 플레이의 예시나 튜토리얼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의 핵심 콘텐츠를 보여주는 스크린샷 등을 작성합니다.
6. 개발자 정보 작성
- 게임을 개발한 회사나 개발자 정보를 작성합니다.
- 게임 출시 날짜와 출시 플랫폼 정보를 작성합니다.
- 게임의 가격 정보나 DLC 등의 추가 내용을 작성합니다.
7. 추가 정보 작성
-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게임을 즐기는 데 유용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 예를 들어, 조작법, 팁, 랭킹 등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절차를 따라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작성하는 내용은 게임의 특성에 맞게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다음은 게임 시나리오 게임 스토리 문서 양식입니다.
1.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장르, 출시 플랫폼, 개발사 등 간략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 게임의 특징이나 강조할 점을 작성합니다.
2. 게임 소개
- 게임의 배경과 이야기를 작성합니다.
- 게임 내 캐릭터의 성격, 이전 경험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에서 이루어지는 동기부여된 액션을 설명합니다.
3. 캐릭터 소개
- 게임 내 등장인물의 외형, 성격, 능력 등을 작성합니다.
- 주인공 캐릭터(PC)와 적 캐릭터(Boss) 모두 작성합니다.
4. 게임 플레이
- 게임의 핵심 시스템, 룰, 목표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 내 아이템, 무기, 기술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의 진행 순서와 스텝을 작성합니다.
5. 게임 스토리 진행
- 게임의 스토리 전개 방향을 작성합니다.
- 스토리와 게임 플레이의 연계를 작성합니다.
- 각 스테이지나 챕터마다 이루어지는 이벤트를 작성합니다.
6. 그래픽 및 사운드
- 게임 내 사용되는 그래픽 요소와 디자인, 색상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 내 사용되는 사운드와 음악, 효과음 등을 작성합니다.
- 게임 내 UI 및 메뉴 디자인을 작성합니다.
7. 개발자 정보
- 게임을 개발한 회사나 개발자 정보를 작성합니다.
- 게임 출시 날짜와 출시 플랫폼 정보를 작성합니다.
- 게임의 가격 정보나 DLC 등의 추가 내용을 작성합니다.
8. 추가 정보
-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정보나, 게임을 즐기는 데 유용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 조작법, 팁, 랭킹 등을 작성합니다.
이러한 양식을 따라서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게임의 특징에 맞게 작성해야 하며, 꼼꼼하게 검토하여야 합니다.
게임의 스토리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의 세계관 설정
-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관을 설정합니다.
- 이 세계관에서의 인물, 문화, 역사 등을 고려하여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2. 주인공 캐릭터 소개 (PC)
- 게임의 주인공 캐릭터를 소개합니다.
- 이 캐릭터의 목적과 성격을 설정하며, 이를 통해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3. 적 캐릭터와 보스 소개 (Boss)
- 게임의 적 캐릭터와 보스를 소개합니다.
- 이들의 목적과 성격을 설정하며, 주인공 캐릭터와의 충돌을 통해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4. 스토리 전개
- 게임의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 주인공 캐릭터와 적 캐릭터와의 충돌, 특정 장소나 이벤트 등을 통해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 주인공 캐릭터의 목표와 적 캐릭터의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시행착오를 통해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5. 엔딩 (Ending)
- 게임의 엔딩을 설정합니다.
- 주인공 캐릭터의 목표와 결말을 설정하며,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고난과 역경을 통해 스토리를 전개합니다.
- 엔딩에서는 주인공 캐릭터의 목표를 달성했을 때의 결과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의 결과를 설정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스토리를 작성하면, 게임에 깊이감과 재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도록, 캐릭터와 이야기, 배경 등을 충분히 고민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게임 시나리오 문서에서 게임 스토리 항목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소개
- 게임의 배경과 시대 설정, 게임의 주요 캐릭터 소개
- 게임의 시작점과 주요 목표 설명
2. 주인공 캐릭터 (PC)
- 주인공 캐릭터의 배경, 성격, 목표, 능력 등을 소개
- 주인공 캐릭터와 관련된 이야기와 이벤트 설명
3. 적 캐릭터와 보스 (Boss)
- 적 캐릭터와 보스의 배경, 성격, 목표, 능력 등을 소개
- 적 캐릭터와 보스와의 관계와 이야기 설명
- 각 적 캐릭터와 보스의 등장 시점과 출현 위치 설명
4. 스토리 전개
- 게임의 메인 스토리 전개
- 각 스테이지나 레벨마다의 스토리와 목표 설명
- 이벤트와 보스 전투 등의 중요한 시점 설명
5. 엔딩 (Ending)
- 주인공 캐릭터가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와 그 결과 설명
- 엔딩에 따른 주인공 캐릭터의 운명과 그 결과 설명
6. 부가적인 스토리
- 서브 퀘스트나 사이드 스토리, 스토리와 관련된 아이템 설명
- 게임의 배경과 캐릭터들의 이야기, 이벤트 등 추가적인 설명
위와 같은 항목들을 포함하여 게임 스토리를 작성하면, 게임의 전체적인 이야기와 각 캐릭터들의 역할을 잘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이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와 스토리 전개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게임 스토리 전개와 진행 항목을 더 자세하게 작성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소개
- 게임의 배경과 시대 설정: 게임의 세계관과 역사적 배경을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 세계관과 캐릭터들의 이야기를 구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게임의 주요 캐릭터 소개: 게임 내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배경과 특징을 소개합니다. 이는 게임의 스토리와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며, 플레이어들이 캐릭터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게임의 시작점과 주요 목표 설명: 게임이 시작되는 시점과 플레이어들이 달성해야 하는 주요 목표를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흐름을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주인공 캐릭터 (PC)
- 주인공 캐릭터의 배경, 성격, 목표, 능력 등을 소개합니다. 이는 주인공 캐릭터가 게임 내에서 해야 할 일과, 어떤 역할을 맡게 될지를 설명하는데 중요합니다.
- 주인공 캐릭터와 관련된 이야기와 이벤트 설명: 주인공 캐릭터가 이루어내는 이야기와 이벤트를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스토리 전개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3. 적 캐릭터와 보스 (Boss)
- 적 캐릭터와 보스의 배경, 성격, 목표, 능력 등을 소개합니다. 이는 게임의 스토리 전개와 진행에 큰 영향을 미치며, 게임의 밸런스와 난이도를 조절하는데도 중요합니다.
- 적 캐릭터와 보스와의 관계와 이야기 설명: 적 캐릭터와 보스들이 주인공 캐릭터와 어떤 관계를 맺게 되는지, 그리고 그들의 이야기를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스토리 전개와 플레이어들의 게임 이해도에 큰 도움을 줍니다.
- 각 적 캐릭터와 보스의 등장 시점과 출현 위치 설명: 각 스테이지에서 적 캐릭터와 보스가 등장하는 시점과 위치를 설명합니다.
4. 스토리 전개와 진행
- 스토리의 전개 방식 설명: 스토리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는지를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내 대화, 컷 씬, 배경 등의 방식을 이용하여 스토리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 스토리 전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플레이어의 선택이나 게임 내 이벤트 등이 스토리의 전개 방향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 각 스테이지에서의 이야기와 이벤트 설명: 각 스테이지에서 주인공 캐릭터와 적 캐릭터, 보스들이 만나게 되는 이야기와 이벤트를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스토리 전개와 게임 플레이의 재미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5. 엔딩 설명 (Ending)
게임의 엔딩을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목표를 달성하면서 주인공 캐릭터와 적 캐릭터, 보스들의 이야기와 결말을 설명합니다.
6. 부가 요소
- 사운드,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부가 요소 설명: 게임에서 사용되는 사운드,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부가 요소를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분위기를 형성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아이템, 무기, 스킬 등의 설명: 게임 내 아이템, 무기, 스킬 등을 설명합니다. 이는 게임의 재미와 밸런스에 큰 영향을 미치며, 플레이어들이 게임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위와 같은 항목을 포함하여 게임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하면, 게임의 스토리와 흐름을 이해하는 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스토리라인 항목은 게임 시나리오 문서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게임의 메인 스토리 및 각 챕터의 스토리를 설명합니다.
<스토리라인>
메인 스토리
- 게임의 전반적인 이야기 설명
- 주요 캐릭터들의 역할과 목표 설명
- 스토리의 전개 방식 및 흐름 설명
챕터 1
- 챕터 1의 스토리 설명
- 챕터 1에서의 게임 플레이 요소 설명
- 챕터 1의 목표와 해결해야 할 문제 설명
챕터 2
- 챕터 2의 스토리 설명
- 챕터 2에서의 게임 플레이 요소 설명
- 챕터 2의 목표와 해결해야 할 문제 설명
챕터 3
- 챕터 3의 스토리 설명
- 챕터 3에서의 게임 플레이 요소 설명
- 챕터 3의 목표와 해결해야 할 문제 설명
엔딩
- 게임 엔딩 설명
- 엔딩에 따른 보상 및 게임 진행 상태에 대한 설명
부가적인 스토리 설명
- 부가적인 스토리 설명 (서브 퀘스트, 캐릭터 백스토리, 세계관 등)
- 부가적인 스토리와 메인 스토리의 연결고리 설명
위와 같은 양식으로 스토리라인 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임의 스토리를 더욱 자세히 설명하고 게임 플레이 요소와 연결시켜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메인 스토리 항목은 게임 시나리오 문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게임 전반적인 스토리를 설명하고, 주요 캐릭터들의 역할과 목표를 설정합니다.
<메인 스토리>
1. 배경
- 게임의 세계관 설명
- 세계관에서의 인류의 위치와 역할 설명
- 세계관에서의 문제점 및 갈등 설명
2. 주요 캐릭터 소개
- 주인공 및 주요 캐릭터들의 이름, 역할, 목표 등 소개
- 주요 캐릭터들의 관계 설명
3. 스토리 진행
- 스토리 전개 방식 설명 (ex. 선형적, 비선형적)
- 각 챕터별 스토리 진행과 목표 설명
4. 스토리 흐름
- 스토리의 전체적인 흐름 설명
- 중간에 일어날 갈등이나 사건에 대한 설명
5. 엔딩
- 엔딩의 유형과 방식 설명
- 엔딩에서의 주인공과 주요 캐릭터들의 역할 및 결말 설명
위와 같은 양식으로 메인 스토리 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를 구성하고, 각 캐릭터의 역할과 목표를 설정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전개 방식 항목은 게임 시나리오 문서에서 게임의 스토리 진행 방식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전개 방식>
1. 비선형
- 게임 전반적인 스토리 진행이 비선형적인 방식인 경우 설명
- 비선형적인 방식에서의 스토리 진행 방식 설명
- 비선형적인 방식에서의 엔딩 종류 및 방식 설명
2. 선형
- 게임 전반적인 스토리 진행이 선형적인 방식인 경우 설명
- 선형적인 방식에서의 스토리 진행 방식 설명
- 선형적인 방식에서의 엔딩 종류 및 방식 설명
3. 혼합
- 게임 전반적인 스토리 진행이 비선형적인 방식과 선형적인 방식의 혼합인 경우 설명
- 혼합적인 방식에서의 스토리 진행 방식 설명
- 혼합적인 방식에서의 엔딩 종류 및 방식 설명
위와 같은 양식으로 전개 방식 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임의 스토리 진행 방식을 결정하고, 각 방식에서의 엔딩 종류와 방식을 설정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 흐름 항목은 게임 시나리오 문서에서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 흐름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1. 스토리 흐름
- 전반적인 스토리 설명
- 게임의 스토리 전체적인 개요 설명
- 스토리의 시작 지점과 목표 지점 설명
2. 주인공 소개
- 게임의 주인공 캐릭터 소개
- 주인공 캐릭터의 배경 설명
- 주인공 캐릭터의 목표와 갈등 설명
3. 캐릭터들과의 인터랙션
- 게임에서 주인공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캐릭터들 소개
- 각 캐릭터들의 배경 설명
- 주인공과 캐릭터들 간의 관계 설명
4. 챕터별 스토리 설명
- 각 챕터별로 스토리 진행 방식과 목표 설명
- 각 챕터에서 나오는 중요한 아이템, 미션, 보스 등에 대한 설명
- 각 챕터에서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와 그들의 역할 설명
5. 엔딩 설명
- 게임의 엔딩 설명
- 각 엔딩의 조건과 방식 설명
위와 같은 양식으로 스토리 흐름 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임의 스토리 전체적인 개요를 파악하고, 캐릭터들과의 관계, 각 챕터별 스토리, 엔딩 등을 설정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 플롯 항목은 게임의 스토리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기본 플롯 구성을 설명하는 항목입니다.
<게임 시나리오 플롯>
1. 소개
게임의 배경과 설정을 간단하게 소개
2. 주요 인물
게임에서 등장하는 주요 캐릭터 소개
3. 출발점
게임의 스토리가 시작되는 지점을 설명
4. 갈등
게임의 주요 갈등 요소와 캐릭터 간 갈등 소개
5. 전개
게임 스토리 전개 과정을 세부적으로 설명
각 챕터, 스테이지 또는 미션 등 각각의 전개 과정을 포함
6. 해결
게임의 주요 갈등이 해결되는 과정 설명
7. 엔딩
게임의 엔딩 종류와 방식 설명
엔딩 조건 및 해금 방법 소개
위와 같은 양식으로 게임 시나리오 플롯 항목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 문서를 작성하면서 게임의 스토리를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각 캐릭터들의 개성과 갈등, 게임 스토리 전개 과정을 세부적으로 설계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게임 시나리오의 스토리 전개 과정 문서는 게임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설계하고 정리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1. 로고 및 타이틀: 게임의 이름과 로고를 표시합니다.
2. 게임 개요: 게임의 개요를 설명하는 부분으로, 게임의 설정, 시간대, 장르 등을 포함합니다.
3. 이야기 개괄: 게임의 메인 스토리를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이 부분은 게임 전반에 걸쳐 이야기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캐릭터: 게임 내 주요 캐릭터들을 소개하고, 그들의 역할과 관계를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캐릭터의 외모, 성격, 목적 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5. 배경 설정: 게임이 일어나는 세계의 배경과 역사를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게임의 세계관, 문화, 기술 등을 묘사할 수 있습니다.
6. 이야기 전개: 게임의 메인 스토리를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각 챕터 또는 이벤트를 포함하여 이야기의 전개 방향과 진행 상황을 묘사합니다.
7. 서브플롯: 메인 스토리와 별개로 게임 내부의 서브플롯이 있을 경우, 각각을 상세하게 설명합니다.
8. 엔딩: 게임의 메인 스토리와 서브플롯의 종료 방식을 설명합니다. 이 부분에서는 각 엔딩에 따른 결과와 캐릭터의 운명을 묘사합니다.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 기획
- 게임의 장르, 타깃 플랫폼, 타깃 유저, 게임 시스템 등을 정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콘셉트를 정합니다. 예를 들어, 판타지 세계를 배경으로 한 액션 RPG 게임, SF 미래 도시를 배경으로 한 FPS 게임 등.
-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구성합니다. 어떤 이야기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어떤 문제를 다루고자 하는지 등을 고민합니다.
2. 스토리 작성
-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 라인을 구성합니다. 각 챕터나 에피소드의 스토리 라인을 디자인합니다.
- 캐릭터의 배경과 목표, 그리고 각 캐릭터들이 게임 내에서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설계합니다.
- 스토리 내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이벤트의 구성과 효과를 디자인합니다.
- 스토리의 흐름을 조절하는 브랜치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플레이어(PC)가 특정 선택을 하면 어떤 방향으로 스토리가 진행될지 등을 고민합니다.
3. 시나리오 구성
- 게임의 전체적인 시나리오 구성을 작성합니다. 각 챕터나 에피소드의 시나리오 구성을 디자인합니다.
- 각 장소나 씬의 배경, 분위기, 플레이어가 행동할 수 있는 요소들을 설계합니다.
- 각 씬에서 플레이어가 수행해야 할 퀘스트나 미션 등의 목표와 그 보상을 디자인합니다.
- 다양한 엔딩과 보너스 스테이지 등을 추가합니다.
4. 검수 및 수정
- 작성된 시나리오를 검수하고 수정합니다. 이 과정에서 게임의 균형과 난이도, 스토리의 일관성 등을 확인합니다.
-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나 게임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검수를 진행하면서 추가적인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최종 검수 후에는 시나리오가 게임엔진에 올바르게 구현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위와 같은 과정을 통해 작성된 게임 시나리오를 확인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 항목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1. 스토리 개요
- 게임의 전체적인 스토리 라인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2. 세계관과 배경
- 게임의 배경이 되는 세계관을 소개합니다.
- 해당 세계관에서의 문화, 역사, 지리 등을 묘사합니다.
-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나 아이템들과의 관련성을 설명합니다.
3. 등장인물 (PC/NPC)
-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들을 소개합니다.
- 각 캐릭터의 성격, 배경, 목표 등을 묘사합니다.
- 주요 캐릭터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4. 스토리 진행
- 게임 내에서 어떤 이야기가 전개될지, 플레이어가 수행할 퀘스트나 미션 등의 목표를 설명합니다.
- 각 챕터나 에피소드의 스토리 라인을 디자인합니다.
- 각 캐릭터들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묘사합니다.
- 브랜치 스토리를 작성하여, 플레이어가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어떻게 진행될지를 고민합니다.
5. 이벤트 및 클라이맥스 (Event / Climax)
- 스토리 내에서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는 경우, 이벤트의 구성과 효과를 디자인합니다.
- 스토리의 전개에 따라 생기는 갈등과 해결 방법을 묘사합니다.
- 스토리의 클라이맥스를 구성하여, 플레이어에게 감동과 만족감을 전달합니다.
6. 엔딩 (Ending)
- 게임의 다양한 엔딩과 보너스 스테이지 등을 추가합니다.
- 각 엔딩의 내용과 효과를 설명합니다.
7. 기타 추가 사항
- 추가적인 아이디어나 예상되는 문제점 등을 작성합니다.
게임 시나리오 작성 항목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될 수 있습니다.
1. 게임 소개
- 게임의 장르, 플랫폼, 게임 목적, 타깃 유저 등을 간략히 설명합니다.
2. 스토리 개요
- 게임의 전반적인 스토리 라인을 간략히 소개합니다.
3. 캐릭터 설명 (PC/NPC)
- 게임 내에서 등장하는 캐릭터를 소개합니다.
- 각 캐릭터의 특징, 배경, 목표 등을 묘사합니다.
4. 맵 설명 (레벨디자인)
-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이동할 수 있는 맵을 설명 합니다.
- 각 맵의 특징, 구성 요소, 플레이 방식 등을 묘사합니다.
5. 시나리오 구성
- 게임을 플레이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 각 챕터 또는 미션의 목적, 과정, 결과 등을 묘사합니다.
- 각 캐릭터들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를 묘사합니다.
- 브랜치 스토리를 작성하여, 플레이어가 선택에 따라 스토리가 어떻게 진행될지를 고민합니다.
6. 대사 및 이벤트
- 게임 내에서 발생하는 이벤트와 대사를 작성합니다.
- 각 캐릭터의 대사와 행동, 게임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는 이벤트 등을 묘사합니다.
- 이벤트와 대사의 연출 방법도 고려합니다.
게임 그래픽 디자이너나 게임 프로그래머 등과 함께 검수를 진행하면서 수정해야 할 부분을 정리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게임 시나리오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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