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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GameDesign

[게임기획] 게임기획서 기본 문서 양식 예시

by Rockman Network 2023. 3. 17.

[게임기획] 게임기획서 기본 문서 양식 예시

ⓒ CAPCOM - DEVIL MAY CRY 5

<게임기획서 문서 예시 A>

 

1. 게임 개요
- 게임의 타이틀, 장르, 플랫폼 등을 소개합니다.

 

2. 게임 소개
- 게임의 주요 특징(Feature.)과 요소를 설명합니다.
- 게임의 세계관, 스토리, 캐릭터, 시스템 등에 대한 설명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3. 게임 플레이 메카닉스
- 게임의 기본적인 규칙과 방식, 목표, 게임 진행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 게임의 난이도 조절, 아이템, 보상 등에 대한 설명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4. 아트 그래픽 & 오디오
- 게임의 아트 그래픽과 오디오 요소에 대한 설명을 포함합니다.
- 게임의 디자인, 2D 일러스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 배경음, 효과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5. 기술적 요소 (테크 스펙)
-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요소를 설명합니다.
- 사용할 게임엔진,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 툴 등에 대한 정보를 포함합니다.

 

6. 개발 일정 및 예산 (마일스톤)
- 게임 개발에 필요한 일정과 예산을 계획합니다.
- 마일스톤, 개발 단계, 테스트, 출시일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7. 마케팅 및 판매 전략 (BM)
- 게임의 마케팅 및 판매 전략을 계획합니다.
- 게임의 구매 타겟층, 마케팅 홍보 방식, 플랫폼 수단 등을 고려합니다.

 

8. 게임 개발진
- 게임기획자: [게임기획자 이름]
- 게임 프로그래머: [게임 프로그래머 이름]
- 그래픽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 이름]
- 사운드 디자이너: [사운드 디자이너 이름]
- QA : [QA 담당자]

 

ⓒ CAPCOM - DEVIL MAY CRY 5

<게임기획서 문서 예시 B>

게임기획서 - 풀메탈스팀펑크


1.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풀메탈스팀펑크
- 게임 장르: 2D 액션 벨트스크롤 게임
- 게임 플랫폼: PC 스팀 플랫폼

 

2. 게임 소개
- 풀메탈스팀펑크는 빠른 속도와 위협적인 적, 멋진 액션 요소 등을 가진 2D 액션 벨트스크롤 게임입니다.
- 게임 세계관은 스팀펑크 시대 초반을 배경으로 하며, 이 시대의 스팀펑크와 스팀아이언을 주요 콘셉트로 합니다.
- 게임의 주요 특징은 빠른 속도, 정교한 조작, 적의 AI 등입니다.
- 게임의 스토리는 풀메탈스팀펑크의 주인공이 게임 월드에서 세계를 구하고 히로인을 구출하는 내용입니다.
- 게임의 캐릭터는 주인공(PC)을 비롯한 적(Boss), NPC 등을 포함합니다.

 

3. 게임 플레이 메카닉스
- 게임은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적들을 제거하고, 미션을 완료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 게임 플레이는 빠른 속도와 정교한 액션, 적의 AI 등으로 구성됩니다.
- 게임의 목표는 각 스테이지에서 주어진 미션과 퀘스트를 완료하는 것입니다.
- 게임은 일정한 난이도 조절 기능(노멀, 하드, 베리 하드)을 가지고 있으며, 아이템과 보상 등의 요소도 포함합니다.

 

4. 아트 그래픽 & 오디오
- 게임의 아트 그래픽은 2D 애니메이션으로 구성되며, 스팀펑크와 스팀아이언을 주요 디자인 콘셉트로 합니다.
- 게임의 음향 요소는 적의 발소리와 사운드 효과 등으로 구성되며, 배경음은 게임의 분위기와 매치됩니다.

 

5. 기술적 요소 (테크 스펙)

- 게임은 Unity 2D 게임엔진을 사용하여 개발됩니다.
- 개발 언어는 C#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됩니다.
- Adobe Photoshop, Illustrator 등의 툴을 사용하여 2D 그래픽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6. 개발 일정 및 예산 (마일스톤)
- 게임의 개발 일정은 총 24개월로 계획됩니다.
- 예산은 약 $200,000으로 계획됩니다.

 

7. 마케팅 및 판매 전략 (BM)
- 게임의 마케팅은 SNS마케팅을 통해 진행됩니다.
- 출시 일정은 마일스톤대로 계획되며, PC 스팀 플랫폼을 통해 출시됩니다.
- 출시 후, 업데이트 및 DLC 추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8. 저작권 및 라이선스
- 게임의 저작권은 [개발사]에게 있습니다.
- 사용된 리소스 및 프로그램은 각각의 공개 라이선스를 따릅니다.

 

ⓒ CAPCOM - DEVIL MAY CRY 5

<게임기획서 문서 예시 C>

게임기획서 - 데빌네버크라이

 

1. 게임 개요

1.1. 게임 타이틀
- 데빌 네버 크라이


1.2. 개발 목표
- 캡콤 게임개발사의 '데빌 메이 크라이'를 2D 액션 게임으로 재해석하여 새로운 매력적인 게임을 기획하는 것입니다.


1.3. 타깃 게임 플랫폼
- PC 스팀 플랫폼

 

2. 게임 소개

2.1. 게임 소개
- 데빌네버크라이는 'PC 스팀 2D 액션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플레이어 캐릭터로서 데빌헌터인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 악마들을 물리치는 2D 액션 게임입니다.


2.2. 게임 장르
- 2D 스타일리시 액션 게임


2.3. 게임 스토리 (시놉시스)
- [게임 스토리 작성]

 

3. 게임 시스템

3.1. 게임 기획
- 데빌 메이 크라이의 3D 액션을 '2D 액션'으로 재해석하여 기획할 예정입니다.
- 2D 액션 게임으로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캐릭터가 이동하며, 방향키를 이용하여 이동하고 점프를 할 수 있습니다.
- 적들과의 전투는 QWER/ASDF/ZXCV 키로 검과 총을 이용하여 플레이어가 직접 조작합니다.
- 스페셜한 무기와 스킬, 캐릭터 전용 액션 등을 통해 스타일리시한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3.2. 캐릭터 (PC)
- 플레이어 캐릭터는 데빌 메이 크라이의 주인공인 다른 캐릭터들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 캐릭터는 무기와 스킬을 이용하여 전투를 수행합니다.


3.3. 적 (Enemy)
- 적들은 데빌 메이 크라이의 악마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며,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4. 아이템
- 아이템은 HP 회복, DT 회복, 무기 강화, 스킬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 특정 적이나 보스를 처치하면 희귀한 아이템이 나올 수 있습니다.

 

3.5. 보스 전투 (Boss)
- 게임 중간과 끝에 등장하는 강력한 적인 보스와의 전투가 주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 보스들은 강력한 공격과 방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보스의 공격 패턴과 약점을 파악하여 공격해야 합니다.


3.6. 스테이지
- 게임은 총 10개의 스테이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각 스테이지를 랜덤 맵 시스템 적용하여 프로그래밍적으로 구현합니다.
- 각 스테이지는 특정한 테마와 적들, 그리고 보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3.7. 게임 난이도
게임의 난이도는 노멀, 하드, 베리 하드로 나뉩니다.
게임의 난이도는 스테이지가 진행될수록 점점 어려워지며, 보스 전투는 베리 하드 난이도에서 도전할 만큼 강력한 공격과 독특한 AI와 패턴을 가집니다.

 

4. 게임플레이 디자인

4.1. 캐릭터 디자인 (PC)
- 플레이어 캐릭터는 데빌 메이 크라이의 주인공인 다른 캐릭터들과 비슷한 디자인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 악마와 전투하는 데빌헌터라는 설정에 맞게, 유니크한 무기와 스킬, 그리고 캐릭터 전용 전투 액션을 가집니다.


4.2. 적 디자인
- 적들은 데빌 메이 크라이의 악마와 유사한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 각 적은 고유한 AI과 공격 패턴을 가지고 있습니다.


4.3. 배경 디자인
- 게임의 배경은 어두운 고딕 분위기와 고어한 이미지를 담고 있습니다.
- 각 스테이지는 특정한 테마와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4.4. 아이템 디자인
- 아이템은 HP 회복, DT 회복, 무기 강화, 스킬 강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4.5. 인터페이스 디자인 (UI/UX)
- 인터페이스(UI/UX)는 간단하고 직관적인 디자인으로 제작할 예정입니다.
- 화면에는 캐릭터의 HP, DT, 현재 무기와 스킬, 그리고 희귀한 아이템을 표시할 예정입니다.


4.6. 애니메이션 디자인 (전투 액션)
-액션 게임의 핵심인 애니메이션은 빠른 속도와 부드러운 모션으로 제작됩니다.
- 캐릭터와 적의 액션 모션과 이펙트 디자인은 게임의 몰입감을 높일 것입니다.


5. 기술적 측면 (테크 스펙)

5.1. 게임엔진
- 게임엔진은 Unity 2D 엔진을 사용합니다.
- 2D 액션 게임 개발에 특화된 Unity 2D 툴을 사용하여 게임을 제작할 예정입니다.


5.2. 플랫폼
- 게임의 플랫폼은 PC 스팀 플랫폼으로 제작됩니다.
- PC 스팀 플랫폼을 이용하여 게임을 배포하고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5.3. 프로그래밍 언어
- 게임의 개발 프로그래밍 언어는 C#을 사용합니다.
- Unity 툴에서 C#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게임 로직, 프로세스, 메커니즘, 알고리듬을 구현할 예정입니다.

 

6. 게임의 목표
- 데빌 메이 크라이와 유사한 2D 액션 게임을 기획하여, 플레이어들에게 스피디하고 스타일리시한 게임 플레이와 전략적이고 쾌적한 적과 보스 전투를 제공합니다.
- PC 스팀 플랫폼에서 게임을 배포하여, 보다 많은 유저들에게 즐거움과 도전감을 제공합니다.

 

7. 게임의 흥미로운 점
- 데빌 메이 크라이와 유사한 2D 액션 게임을 기획하되, 플레이어가 직접 캐릭터(PC)를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추가하여 더욱 퍼스널 플레이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 게임 플레이 중 발생하는 퀘스트와 이벤트 시스템을 추가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속 이야기에 몰입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전체적인 그래픽 디자인은 데빌 메이 크라이와 유사하면서도 더욱 모던한 느낌으로 제작하여, 유저들에게 시원하고 쾌적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8. 게임의 기대효과
- PC 스팀 플랫폼에서의 게임 출시와 함께, 데빌 메이 크라이와 유사한 2D 액션 게임의 수요가 높아지고, 이를 수요에 맞춘 게임을 제작하면서 유저들의 만족도와 로열티를 높일 것입니다.
- 퍼스널 커스터마이징과 시스템적인 요소들을 추가함으로써, 유저들이 게임에 더욱 몰입하고 더 오래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구매율과 추천율을 높일 것입니다.
- 게임의 성공적인 출시와 함께, PC 스팀 플랫폼에서의 평판과 인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 CAPCOM - DEVIL MAY CRY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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