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게임기획서 기본 문서 양식
<게임기획서 기본 프레임 A>
1.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 게임 장르
· 게임 플랫폼
· 게임 설명
· 게임의 목표
2. 게임 시스템 디자인
· 게임 진행 방식
· 게임 룰 (게임 규칙)
· 게임 인터페이스 (UI/UX)
3. 캐릭터 및 시나리오
· 주요 캐릭터 소개 (캐릭터 콘셉트)
· 스토리 개요 (시놉시스)
· 배경 설정
4. 레벨 디자인 설계
· 스테이지 레벨 목록
· 각 레벨의 목적과 특징
5. 게임 그래픽 아트 디자인
· 캐릭터 디자인 (PC/NPC)
· 배경 디자인 (BGA)
· 효과 디자인 (Effect)
6. 게임 사운드 디자인 (오디오 디자인)
· 배경음악 (BGM)
· 효과음 (SF)
· 목소리 (Voice)
7. 게임 플레이 테스트 계획
· 플레이 테스트 계획
· 게임 디버깅 계획
8. 게임 출시 및 마케팅 계획 (BM)
· 출시일정 (예상출시일)
· 게임 가격 (예상발매가)
· 게임 마케팅 전략
<게임기획서 예시 A>
1.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레전더리다크나이트
· 게임 장르: 2D 벨트스크롤 액션 게임
· 게임 플랫폼: PC 스팀 플랫폼
· 게임 설명: 레전더리다크나이트는 플레이어가 장비와 스킬을 개발하면서 몬스터를 처치하고 레벨업을 하는 멀티 액션 게임입니다.
· 게임의 목표: 최종 보스 몬스터를 처치하고, 모든 레벨을 클리어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2. 게임 시스템 디자인
· 게임 진행 방식: 각 레벨에서 몬스터를 처치하고, 장비와 스킬을 개발하며 레벨업을 합니다.
· 게임 룰 (게임 규칙): 플레이어는 키보드나 게임 패드를 사용하여 캐릭터를 조작합니다. 몬스터를 처치하면 경험치와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레벨업을 하면 캐릭터 스텟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인터페이스 (UI/UX): 플레이어는 캐릭터의 스텟 개발, 장비 및 스킬 선택, 인벤토리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합니다.
3. 캐릭터 및 스토리
· 주요 캐릭터 소개 (캐릭터 콘셉트): 레전더리다크나이트는 검술과 총기를 사용하는 전사입니다. 다양한 능력치와 스킬을 갖추고 있으며, 플레이어는 이를 개발하여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 스토리 개요 (시놉시스): 레전더리다크나이트는 신비한 광선으로 깨어난 세상으로 빠져나가야 합니다. 이곳에서 몬스터들과 싸우면서, 광선을 조작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4. 레벨 디자인 설계
· 스테이지 레벨 목록: 1-1부터 5-5까지 총 25개의 레벨로 구성됩니다.
· 각 레벨의 목적과 특징: 각 레벨에서는 다양한 몬스터를 처치하고 보스 몬스터를 물리치는 것이 목적입니다. 레벨마다 다양한 장소와 미니 게임이 등장하여 플레이어의 흥미를 유발합니다.
<게임기획서 기본 프레임 B>
1. 게임 개요
· 게임 콘셉트, 대상 타깃층 및 주요 기능을 간략하게 요약합니다.
· 게임의 설정, 스토리 및 정보에 대한 설명을 요약합니다.
2. 게임 플레이 메카닉스
· 전투 시스템, 캐릭터 진행, 약탈 시스템 등 게임의 핵심 역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 게임의 캐릭터 클래스, 능력 및 스킬 트리에 대해 설명합니다.
· 게임의 장비 및 제작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 게임의 경제, 무역, 경매 시스템에 대해 설명합니다.
· 플레이어 대 플레이어(PvP) 및 플레이어 대 환경(PvE) 게임 방식에 대해 설명합니다.
3. 레벨 디자인 설계
· 레이아웃, 장애물, 적 및 퍼즐을 포함하여 게임의 레벨을 분석합니다.
· 레벨을 완료하고 특정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잠금 해제 및 보상을 통해 레벨 진행에 대해 논의합니다.
· 게임의 월드맵, 지역 및 던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4. 유저 인터페이스 (UI/UX)
· 게임의 메뉴, HUD 및 컨트롤(사용 방법 및 전달 정보 포함)에 대해 설명합니다.
· 탐색하고 이해하기 쉬운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5. 아트 & 그래픽
· 캐릭터 디자인, 환경, 시각적 효과 등 게임의 아트 스타일을 분석합니다.
· 게임의 애니메이션과 전투 및 능력에 대한 시각적 효과에 대해 논의합니다.
· 게임의 주제와 설정에 맞는 생동감 있고, 상세하며 다채로운 예술을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6. 오디오 & 음악
· 게임의 효과음과 음악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임을 향상하고 분위기를 조성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을 포함합니다.
· 액션을 강화하고, 전체적인 경험을 추가하는 역동적이고 몰입감 있는 오디오를 만드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7. 기술 사양
· 플랫폼, 프로그래밍 언어 및 소프트웨어 도구와 같은 게임의 기술 요구 사항 목록입니다.
· 개발 중에 해결해야 할 기술적 과제 또는 제한 사항에 대해 논의합니다.
8. 마케팅 및 유통 (BM)
· 게임을 마케팅하고 홍보 자료 및 판매 채널을 포함하여 대상 고객에게 배포할 계획입니다.
· 소셜 미디어, 커뮤니티 홍보 및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게임을 홍보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9. 개발 일정
· 마일스톤, 마감일 및 팀 책임을 포함하여 게임 개발 일정을 지정합니다.
· 예상발매일을 정합니다.
10. 예산
· 급여, 장비,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및 마케팅 비용을 포함하여 게임 개발과 관련된 예상 비용을 분석합니다.
<게임기획서 예시 B>
1. 게임 개요
· 게임 타이틀: 메탈메카퓨리
· 게임 요약: 메탈메카퓨리는 플레이어가 중무장한 게임을 제어하고 적의 메카닉과 다른 위험한 적들을 통해 싸우는 빠르고 미래적인 액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과 멀티 플레이어 모드를 특징으로 하며, 기업이 모든 것을 통제하고 생존하는 유일한 방법은 싸우는 것뿐인 디스토피아적 미래를 배경으로 합니다.
· 대상 타겟층: 액션 게임 마니아, 메카닉 기반 전투 게임의 팬, 싱글 플레이어와 멀티 플레이어 경험을 모두 즐기는 플레이어
· 주요 특징:
· 전략과 기술을 강조하는 빠르고 유동적인 전투입니다.
· 각각 독특한 능력과 무기를 가진 다양한 종류의 메카닉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플레이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새로운 기능을 잠금 해제하고, 메커니즘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심층 진행 시스템입니다.
· 매력적인 스토리와 다양한 미션 유형을 가진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입니다.
· 팀 데스매치, 플래그 캡처, 킹 오브 더 힐 등 멀티플레이어 모드를 지원합니다.
· 기업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적 미래의 이야기를 담은 상세하고 몰입적인 게임 세계입니다.
2. 게임 플레이 메카닉스
· 전투 시스템: 메탈메카퓨리의 전투 시스템은 원거리 공격과 근접 공격의 조합을 기반으로 구축되었습니다. 플레이어는 총, 미사일, 그리고 검과 망치와 같은 근접 무기를 포함한 다양한 무기를 사용하여 적의 기계와 다른 적들을 쓰러뜨릴 수 있습니다. 전투는 빠르고 유동적이며, 플레이어는 자신의 슛을 정렬하면서 적의 공격을 피하기 위해 끊임없이 이동하고 피해야 합니다.
· 메카닉 타입: 메탈메카퓨리에는 몇 가지 다른 종류의 메카닉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능력과 무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어썰트 메카닉: 높은 방어력과 강력한 무기를 갖춘 무겁고 느리게 움직이는 메카닉입니다.
· 스카우트 메카닉: 빠른 공격과 스카우트에 탁월한 가볍고 빠른 움직임의 메카닉입니다.
· 스나이퍼 메카닉: 멀리서 목표물을 전문적으로 제거하는 장거리 메카닉입니다.
· 서포트 메카닉: 아군을 치료하고 버프를 제공할 수 있는 다목적 메카닉입니다.
· 진행 방식: 플레이어가 메탈메카퓨리를 통해 진행함에 따라 새로운 능력을 발굴하고 자신의 메카닉을 업그레이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경험치를 얻게 됩니다. 이것은 새로운 무기, 패시브 어빌리티, 그리고 대시, 점프, 에너지 실드와 같은 액티브 어빌리티를 포함합니다.
·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 메탈메카퓨리의 싱글 플레이어 캠페인은 플레이어들을 호위 임무에서 기지 방어, 보스 배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미션 유형으로 안내합니다. 이 이야기는 컷 신과 게임 내 대화를 통해 전해지며, 세계를 지배하는 사악한 기업들을 무너뜨리려는 플레이어의 탐구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 멀티플레이어 모드: 메탈메카퓨리의 멀티플레이어 모드에는 팀 데스매치, 플래그 캡처, 킹 오브 더 힐 등이 있습니다. 플레이어는 다양한 맵과 매치 유형 중에서 선택할 수 있으며, 승리 시 경험치와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게임 월드: 메탈메카퓨리의 게임 세계는 위험과 호기심으로 가득 찬 상세하고 몰입감 있는 환경입니다. 플레이어는 세계를 탐험하고 임무를 수행하면서 각자의 동기와 목표를 가진 다양한 파벌과 캐릭터를 만나게 됩니다.
3. 레벨 디자인 설계
· 메탈메카퓨리의 레벨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기술을 뽐내고 적을 쓰러뜨릴 수 있는 많은 기회와 함께 빠르게 진행되고 액션이 가득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게임에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유형의 레벨이 있습니다:
· 컴뱃 존: 이 레벨들은 플레이어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적들의 웨이브를 뚫고 싸우는 전투에 초점을 맞춥니다.
· 호위 임무: 이 레벨에서 플레이어는 적의 공격을 방어하면서 위험한 영역을 통과하는 우호적인 NPC를 호위해야 합니다.
· 기지 방어: 이 레벨에서는 플레이어가 적의 공격으로부터 기지나 구조물을 방어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게임기획서 기본 프레임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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