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 기본 작법론 몇 가지
<게임시나리오 작법론>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대표적인 몇 가지 방법론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3-액트 구조
- 게임 시나리오를 세 개의 액트로 나누어 작성하는 방법론
- 1액트: 이야기의 시작과 주인공의 목적 도출
- 2액트: 이야기의 전개 과정과 전환점, 새로운 목적 도출
- 3액트: 이야기의 해결과 엔딩
- 이 방법론은 대부분의 영화나 드라마, 소설에서 많이 사용되는 구조로 게임에서도 활용 가능
2. 카타르시스(Catharsis) 방법론
- 게임에서의 강한 감정 체험을 유도하기 위한 방법론
- 카타르시스란 강한 감정을 경험하고 그것을 넘어서며 마무리를 짓는 것을 뜻함
- 게임에서는 주인공이나 플레이어가 강한 감정을 체험하며 게임의 목적을 이루는 것이 중요
3. 브레인스토밍 방법론
-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하여 이야기를 만들어내는 방법론
-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시하며 함께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방식으로, 참여자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적극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에서 이야기를 만들어냄
4. 장르별 방법론
- 장르에 따라 다른 방법론이 적용될 수 있음
- RPG 게임의 경우, 캐릭터 생성 및 성장, 다양한 퀘스트, 스토리 전개 등에 중점을 둔 방법론이 활용됨
- 액션 게임의 경우, 게임의 리듬과 텐션, 적과의 전투 등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론이 존재함
위와 같은 방법론들은 게임 시나리오 작성 시 참고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해 주며, 게임의 장르나 플레이 방식에 따라 적절한 방법론을 선택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액트 구조>란, 전통적인 영화나 드라마, 소설 등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야기 전개 방식으로, 게임에서도 적용 가능한 방법론 중 하나입니다. 3-액트 구조는 이야기를 세 개의 액트로 나누어서 전개하는 방식으로, 각 액트마다 이야기가 전개되고 새로운 전환점이 설정됩니다.
1액트: 이야기의 시작과 주인공의 목적 도출
- 1액트는 이야기의 시작 부분으로, 보통 주인공이 처한 상황이나 문제가 소개됩니다.
- 이때 주인공의 목적이나 목표가 설정되어야 합니다.
- 1액트에서는 게임의 세계관, 주인공의 배경, 설정 등이 소개되어야 합니다.
2액트: 이야기의 전개 과정과 전환점, 새로운 목적 도출
- 2액트는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전개되는 부분입니다.
- 주인공이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도중 다양한 문제와 장애물이 발생하며, 이때 전환점이 설정됩니다.
- 전환점은 이야기의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 전환점 이후에는 주인공이 새로운 목적을 설정하며, 그를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3액트: 이야기의 해결과 엔딩
- 3액트는 이야기의 해결 부분입니다.
- 주인공이 새로운 목적을 향해 노력하면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겪고, 마침내 이를 극복하며 목적을 이루게 됩니다.
- 이에 따라 엔딩이 결정되며, 이야기는 마무리됩니다.
3-액트 구조는 이야기의 전개를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플레이어의 흥미와 몰입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도 이러한 구조를 활용하여 보다 흥미롭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전개할 수 있습니다.
<카타르시스(Catharsis)>는 그리스어로 '정화'를 의미하며, 감정을 정화하거나 해소하는 데에 대한 이론입니다. 이론적으로는 주로 예술과 문학 등에서 적용되지만, 게임 분야에서도 흔히 사용됩니다.
게임에서의 카타르시스 방법론은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며 느끼는 감정을 조절하고, 해소시켜 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게임기획자가 의도한 감정을 플레이어에게 전달하고, 그것을 다시 정화시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게임에서 카타르시스 방법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활용됩니다.
1. 스토리텔링
- 게임에서 스토리텔링은 감정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데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강렬한 캐릭터와 이야기, 감동적인 이벤트 등을 활용하여 플레이어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2. 게임플레이
- 게임 플레이 자체가 플레이어의 감정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긴장감 있는 스테이지나, 강력한 보스 몬스터와의 전투 등이 그렇습니다.
3. 사운드 및 음악
- 게임에서 사운드 및 음악은 플레이어의 감정을 자극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감정에 맞는 음악이나 효과음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감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습니다.
4. 시각적 요소
- 게임에서 시각적 요소도 감정을 조절하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 게임의 분위기나 캐릭터 디자인, 배경 등을 감성적으로 디자인하여 플레이어의 감정을 자극합니다.
카타르시스 방법론을 통해 게임에서 강렬한 감정과 경험을 제공하면, 플레이어는 더욱 흥미롭게 게임을 즐길 수 있으며, 게임에서의 경험이 더욱 즐거워집니다.
<각 장르에 맞는 방법론>은 게임의 성격과 특성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에 따라 장르별 방법론을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어드벤처 게임 장르 방법론
- 어드벤처 게임은 이야기 중심의 게임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탐험하는 것이 주요 목적입니다.
- 이 게임에서의 방법론은 스토리텔링과 인터랙션입니다. 플레이어가 스토리를 따라가며 캐릭터와 상호작용하면서 탐험을 하게 됩니다.
2. 롤플레잉 게임(RPG) 장르 방법론
- 롤플레잉 게임은 캐릭터를 생성하고, 그 캐릭터의 역할을 수행하는 게임입니다.
- 이 게임에서의 방법론은 캐릭터와 세계관, 스토리, 롤, 룰 등의 구성요소가 중요합니다. 이러한 구성요소들을 효과적으로 구성하여 플레이어가 게임 속에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하며 성장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3. 슈팅 게임 방법론
- 슈팅 게임은 적을 공격하고 방어하는 게임입니다.
- 이 게임에서의 방법론은 플레이어의 반응속도, 미적 감각, 전략 등이 중요합니다.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는 자신이 조종하는 캐릭터로 적을 공격하고 방어하며, 그 과정에서 빠른 반응속도와 정확한 판단력을 요구합니다.
4. 스포츠 게임 방법론
- 스포츠 게임은 리얼한 스포츠 경기를 시뮬레이션하는 게임입니다.
- 이 게임에서의 방법론은 리얼리티와 인터랙션입니다. 플레이어가 게임 속에서 스포츠 경기를 진행하면서 리얼한 감성과 인터랙션을 제공합니다.
5. 전략 시뮬레이션(RTS) 게임 방법론
-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은 플레이어가 자신의 리더십과 전략을 활용하여 상황을 극복하는 게임입니다.
- 이 게임에서의 방법론은 전략과 인터랙션입니다. 게임 속에서 플레이어는 실제 상황과 동일한 상황을 만들어내고, 그 상황에서의 경험을 제공합니다.
각 장르의 방법론은 게임의 특성과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게임기획자는 자신의 게임이 가지는 특성에 맞는 방법론을 선택하여 플레이어에게 최고의 게임 경험을 제공해야 합니다.
<게임시나리오>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의 주요 요소 파악
- 게임의 장르, 플랫폼, 대상 유저, 게임 플레이 방식 등을 파악합니다.
- 이를 통해 게임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정보와 구성요소를 정합니다.
2. 게임의 세계관 구성
- 게임의 배경과 설정을 구성합니다.
- 이를 위해 게임의 세계관을 상세히 정리하고, 게임 캐릭터와 배경을 설정합니다.
3. 게임의 메인 스토리 작성
- 게임의 메인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 스토리의 설정, 배경, 캐릭터 등을 고려하여, 게임의 전반적인 흐름을 작성합니다.
4. 게임의 서브 스토리 작성
- 게임의 서브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 메인 스토리와 연관된 이야기를 추가하거나, 새로운 캐릭터나 이야기를 추가합니다.
5. 다양한 엔딩 작성 (멀티 엔딩)
- 게임의 엔딩을 여러 가지로 구성합니다.
- 이를 위해 메인 스토리나 서브 스토리에서 중요한 선택과 결정 요소를 설정합니다.
6. 시나리오의 구성과 흐름 조정
- 작성한 시나리오를 검토하고, 이야기의 흐름과 게임 플레이에 맞게 조정합니다.
- 게임의 플레이어들이 쉽게 이해하고, 몰입할 수 있는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7. 다양한 상황 대처
- 게임 플레이 중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정합니다.
- 예를 들어, 플레이어가 중간에 게임을 중단하거나, 특정 이벤트를 수행하지 않은 경우에 대한 처리 등을 고려합니다.
시나리오 작성은 게임의 완성도와 재미 요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 플레이어들이 게임 속 이야기에 몰입하며 즐길 수 있는 흐름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따라서 시나리오 작성 시, 상세하고 재미있는 이야기와 다양한 엔딩을 고려하며, 게임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에 맞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게임시나리오'의 <게임 스토리> 문서 양식은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배경 설정
-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과 장소
- 게임의 세계관과 이야기의 배경
2. 캐릭터 설정
- 주인공 및 주요 캐릭터 소개
- 각 캐릭터의 개성과 특징
- 목표 및 동기
3. 스토리 진행
- 게임의 시작과 주인공의 목적
- 게임의 전개 과정과 이야기의 전환점
- 클라이맥스와 엔딩
4. 게임 세계관 설정
- 게임 내 세계관 설정
- 게임 내 아이템, 적, 퀘스트, 미션 등의 디테일한 설명
5. 스토리 요소
- 스토리 진행에 필요한 이벤트, 대화, 스크립트 등
- 스토리를 진행하기 위한 여러 요소들
6. 엔딩 및 보상
- 게임을 클리어한 후의 엔딩과 보상
- 클리어에 대한 조건과 방법
위와 같은 양식으로 게임 스토리 문서를 작성하면 게임기획 과정에서 스토리와 관련된 모든 요소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토리는 게임기획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하여 자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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