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기획GameDesign

[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게임스토리 개론

by Rockman Network 2023. 3. 31.

[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게임스토리 개론

ⓒ CAPCOM - DEVIL MAY CRY

 

<게임시나리오> 작성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릅니다.

1. 아이디어 도출
-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기 위해 먼저 게임의 기본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 게임의 장르, 플랫폼, 타깃 유저 등을 고려하여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2. 스토리 작성
- 게임 시나리오의 핵심인 스토리를 작성합니다.
- 스토리를 작성할 때는 게임의 세계관과 배경, 캐릭터의 목표와 갈등 등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 스토리의 전개와 고조 클라이맥스, 엔딩 등을 작성합니다.


3. 캐릭터 작성
- 게임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작성합니다.
- 캐릭터의 개성, 성격, 목표, 갈등 등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 캐릭터의 관계와 상호작용을 작성합니다.


4. 이벤트 및 미션 작성
- 게임 시나리오에서 이벤트 및 미션을 작성합니다.
- 각 이벤트 및 미션의 목적과 방법을 작성합니다.
- 이벤트 및 미션의 난이도와 보상 등을 고려하여 작성합니다.


5. 게임 플로우 작성
- 게임 시나리오에서 게임의 흐름과 플레이 방식을 작성합니다.
- 게임의 시작부터 엔딩까지의 흐름을 작성합니다.
- 게임의 플레이 방식과 기능, 게임의 진행 방식 등을 작성합니다.


6. 검수 및 수정
- 작성된 게임 시나리오를 검수하고 수정합니다.
- 시나리오를 완성하기 전까지 반복적으로 검수 및 수정을 수행합니다.
- 다른 사람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합니다.


게임시나리오 작성 방법은 이러한 절차를 따르면서 게임의 세계관, 스토리, 캐릭터, 이벤트 및 미션, 게임 플로우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작성 과정에서는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지 철저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게임 플로우>란, 게임에서 플레이어가 진행해야 하는 일련의 행동들을 순서대로 정리한 것을 말합니다. 게임기획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게임의 목표와 게임 시스템을 명확히 이해하고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게임 플로우를 작성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게임의 목표를 정의합니다.
게임이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를 명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플로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2. 게임의 기본 시스템을 파악합니다.
게임에서 어떤 기본적인 시스템이 존재하는지 파악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플로우를 구성합니다.


3. 플레이어의 행동을 나열합니다.
플레이어가 게임을 진행하면서 어떤 행동을 취할 수 있는지를 나열합니다.


4. 플레이어의 행동을 순서대로 나열합니다.
플레이어가 어떤 순서로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를 나열합니다. 


5. 각 행동의 결과를 기록합니다.
각각의 행동을 취할 때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를 기록합니다. 


6. 플레이어의 행동과 결과를 연결합니다.
플레이어가 어떤 행동을 취하면 어떤 결과가 발생하는지를 연결합니다. 


7. 게임의 목표와 흐름을 고려해 최적화합니다.
게임의 목표와 흐름을 고려하여,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도록 최적화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법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야기 세계 설정
- 게임의 세계관과 배경을 설정합니다.
- 세계관의 규칙과 제한을 정합니다.


2. 캐릭터 작성
- 게임 내 주요 캐릭터를 작성하고, 이들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 캐릭터들의 목표와 갈등을 설정합니다.


3. 스토리 전개
- 각 챕터 또는 미션의 스토리와 목표를 설정합니다.
- 캐릭터 간의 대화와 행동을 작성합니다.
- 이야기의 전개와 고조 클라이맥스를 설정합니다.


4. 캐릭터 발전
- 캐릭터의 성장과 발전 과정을 작성합니다.
- 캐릭터의 갈등과 상황에 따른 변화를 작성합니다.


5. 엔딩 및 후속 작품 기획
- 게임의 엔딩을 작성하고, 후속 작품을 기획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법론은 이야기의 완성도와 연출 방법을 고려하여 작성됩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게임의 장르와 캐릭터, 세계관 등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하며, 작성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지 철저히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시나리오의 '게임 스토리 작법론'은 게임의 스토리와 이야기 전개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구성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이러한 방법론을 통해 게임의 스토리 전개와 연출, 캐릭터 설정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세계관 설정
- 게임의 배경과 세계관을 설정합니다.
- 게임의 규칙과 제한을 정합니다.


2. 캐릭터 작성
- 주요 캐릭터들의 성격, 목표, 갈등 등을 설정합니다.
- 캐릭터 간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3. 스토리 전개
- 각 챕터, 미션, 퀘스트의 목표와 이야기를 설정합니다.
- 캐릭터 간의 대화와 행동을 작성합니다.
- 고조 클라이맥스와 엔딩을 설정합니다.


4. 캐릭터 발전
- 캐릭터의 성장과 발전 과정을 작성합니다.
- 캐릭터의 갈등과 상황에 따른 변화를 작성합니다.


5. 후속 작품 기획
- 게임의 엔딩을 작성하고, 후속 작품을 기획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법론은 게임의 장르와 이야기의 흐름, 캐릭터 등을 고려하여 작성됩니다. 게임의 세계관과 배경, 캐릭터 간의 관계, 목표와 갈등, 스토리의 전개와 고조 클라이맥스, 엔딩 등 모든 부분을 철저히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또한, 작성 과정에서 플레이어의 관점에서 이야기가 전개되는지 철저히 고려하여야 합니다.

 

 

아래는 게임시나리오 작성을 위한 '전체 항목 양식'입니다.

 

1. 아이디어 기획
게임의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기획합니다.
게임 장르, 배경, 캐릭터, 이야기 등을 정합니다.

 

1.1 소개
- 게임 타이틀
- 게임 장르
- 게임 배경
- 게임 플랫폼

 

2. 캐릭터 및 이야기 작성
게임 내 주요 캐릭터를 작성하고, 이들의 관계를 설정합니다.
게임 이야기의 전반적인 틀을 잡습니다.
각 챕터, 미션, 퀘스트의 스토리와 목표를 설정합니다.


2.1 이야기
- 주요 캐릭터 소개
- 이야기 요약
- 각 챕터, 미션, 퀘스트의 요약

 

3. 게임 시스템 설계
게임 플레이 방식을 정합니다.
게임 인터페이스 및 메카닉스를 설계 합니다.
게임 튜토리얼을 작성합니다.


3.1 게임 플레이
- 게임 플레이 방식 설명
- 게임 메카닉스 설명
- 게임 인터페이스 설명
- 게임 튜토리얼 설명

 

4. 맵 및 레벨 디자인
게임 맵을 설계하고, 각 레벨의 목표와 도전 요소를 설정합니다.
적과 보스의 AI와 행동 패턴과 능력을 설계합니다.


4.1 게임 환경
- 게임 월드 소개
- 게임 맵 소개
- 게임 세계관 설정


4.2 적과 보스
- 적과 보스 소개
- 적과 보스의 행동 패턴과 능력
- 각 적과 보스와의 대전 방식 설명

 

5. 아이템 및 무기 디자인
게임 내 아이템과 무기의 특징과 능력을 설정합니다.
아이템과 무기의 사용 방법을 설명합니다.


5.1 아이템과 무기
- 아이템과 무기 소개
- 아이템과 무기의 특징과 능력
- 아이템과 무기의 사용 방법 설명

 

6. 시나리오 작성
각 챕터, 미션, 퀘스트의 상세한 스토리와 목표를 작성합니다.
이야기의 전개와 캐릭터의 대화를 작성합니다.


게임시나리오 작성법은 각 단계마다 자세한 계획과 실행이 필요합니다. 게임기획자는 시나리오 작성을 철저히 수행하여 플레이어가 최고의 게임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게임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은 '양식'으로 작성될 수 있습니다:

1. 배경 설정
-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과 장소
- 게임의 세계관과 이야기의 배경


2. 캐릭터 설정
- 주인공 및 주요 캐릭터 소개
- 각 캐릭터의 개성과 특징, 목표 등


3. 스토리 진행
- 게임의 시작과 주인공의 목적
- 게임의 전개 과정과 이야기의 전환점

- 클라이맥스와 엔딩


4. 게임 플레이 요소
- 게임의 목적과 방식
- 게임의 장르와 특징
-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과 규칙


5. 게임 세계관 설정
- 게임 내 세계관 설정
- 게임 내 아이템, 적, 퀘스트, 미션 등의 디테일한 설명


6. 게임 플레이 흐름
- 게임의 시작부터 끝까지 플레이어가 진행하는 과정
- 특별한 이벤트나 상황에서의 변화 등


7. 엔딩 및 보상
- 게임을 클리어한 후의 엔딩과 보상
- 클리어에 대한 조건과 방법 등


8. 확장성과 향후 계획
- 게임의 확장성과 추가적인 콘텐츠 DLC 개발 가능성
- 향후 계획과 방향성 등

 

 

- 배경 설정: 게임이 진행되는 시간과 장소, 게임의 세계관과 이야기의 배경
- 캐릭터 설정: 주인공 및 주요 캐릭터 소개, 각 캐릭터의 개성과 특징, 목표 등
- 스토리 진행: 게임의 시작과 주인공의 목적, 게임의 전개 과정과 이야기의 전환점, 클라이맥스와 엔딩
- 게임 플레이 요소: 게임의 목적과 방식, 게임의 장르와 특징,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과 규칙
- 게임 세계관 설정: 게임 내 세계관 설정, 게임 내 아이템, 적, 퀘스트 등의 디테일한 설명
- 게임 플레이 흐름: 게임의 시작부터 끝까지 플레이어가 진행하는 과정, 특별한 이벤트나 상황에서의 변화 등
- 엔딩 및 보상: 게임을 클리어한 후의 엔딩과 보상, 클리어에 대한 조건과 방법 등
- 확장성과 향후 계획: 게임의 확장성과 추가적인 콘텐츠 DLC 개발 가능성, 향후 계획과 방향성 등


이러한 항목들은 게임시나리오를 완성하는 데 필수적인 내용들입니다. 게임기획에서 시나리오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이러한 항목들을 상세하게 작성하고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