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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 - 게임스토리, 플롯, 스토리아크

by Rockman Network 2023. 4. 12.

[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 - 게임스토리, 플롯, 스토리아크

ⓒ CAPCOM - DEVIL MAY CRY

 

게임 시나리오 작성 방법은 게임 기획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입니다. 다음은 게임 시나리오 작성 방법에 대한 자세한 설명입니다.

1. 게임의 주요 요소 파악
게임 시나리오 작성 전에는 게임의 주요 요소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의 장르, 분위기, 시대, 세계관 등을 고려하는 과정입니다. 이러한 요소를 파악하면 게임 시나리오 작성에 필요한 뼈대가 구성됩니다.

2. 게임 콘셉트 설정
주요 요소를 파악한 후에는 이를 기반으로 게임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주요 요소를 바탕으로 게임의 주요 특징을 선정하고, 게임의 주요 스토리 요소를 정리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게임의 흥미를 유발할만한 요소를 파악하여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시나리오 구성
게임 시나리오 작성의 핵심 단계는 시나리오의 전체적인 흐름을 구성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주요 이벤트와 분기점, 캐릭터 소개, 미션, 퀘스트 등을 작성합니다. 시나리오는 각각의 챕터 혹은 미션으로 구성될 수 있으며, 각각의 시나리오들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4. 대화 및 대사 작성
게임 시나리오 작성에서 대화 및 대사 작성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과정에서는 캐릭터들 간의 대화와 대사를 작성합니다. 대사는 캐릭터의 개성과 성격, 상황에 맞게 작성해야 합니다. 대사의 노출 시기와 효과적인 노출 방법도 고려되어야 합니다.

5. 시나리오 검수 및 수정
시나리오 작성을 마치면, 검수 및 수정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에서는 작성된 시나리오가 자연스러운지, 문제점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또한 수정사항을 반영하여 최종 시나리오를 작성합니다.

6. 시나리오 디자인
시나리오 작성이 완료되면, 이를 바탕으로 게임의 디자인을 구성합니다. 캐릭터, 배경, 아이템 등을 디자인하며, 이 과정에서는 시나리오에서 나온 이야기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7. 시나리오 피드백

시나리오 작성 후에는 다른 기획자나 개발자, 게임 테스터 등에게 피드백을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문제점을 찾고 개선점을 제안받아 최종적으로 완성도 있는 시나리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8. 최종 검수
시나리오 작성이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검수 과정을 거쳐 게임에 적용됩니다. 이 과정에서는 문법, 맞춤법, 일관성 등을 검토하며, 게임 전반에 걸쳐 작성된 시나리오가 일관성 있게 적용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위와 같은 과정을 거쳐 게임 시나리오를 작성하면, 게임 전반적인 구성이 일관성 있게 유지될 수 있고, 게임 유저들이 게임에 몰입할 수 있는 이야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시나리오 작성은 매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작업이므로,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주제 선정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주제입니다. 게임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될지,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를 먼저 선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액션 게임인 경우 전투를 중심으로 하거나, RPG 게임인 경우 모험과 역할 수행을 중심으로 한 이야기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의 세계관이나 시대, 문화 등에 대한 고민도 필요합니다.

2. 캐릭터 작성
다음으로, 게임에서 등장할 캐릭터를 작성합니다. 캐릭터는 게임 스토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인물의 배경과 성격, 목적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캐릭터가 게임 스토리와 조화를 이루며, 플레이어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습니다.

3. 플롯(plot) 작성
플롯은 게임 스토리에서 일어나는 사건들의 연속입니다. 게임 스토리의 전개 방식, 스토리의 미션, 목적 등을 모두 고려하여 플롯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때, 스토리 라인이 복잡하거나 끊임없이 전개되는 경우, 유저들이 이해하기 어려워지거나 지루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4. 스토리 아크 작성
스토리 아크는 스토리가 전개되는 과정을 이야기의 전반적인 구조로 나타낸 것입니다. 전개 방식과 게임의 목표에 따라 다양한 아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액션 게임의 경우, 캐릭터가 위기를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중심으로 스토리 아크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5. 대사 작성
대사는 게임 스토리에서 캐릭터들이 나누는 대화입니다. 대사는 캐릭터의 성격과 행동에 대한 힌트를 제공하며, 게임 스토리의 전개를 더욱 재미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대사 작성은 캐릭터와 상황에 맞게 작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게임 스토리의 분위기와 연출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배경과 설정 작성
게임 스토리에서 등장하는 배경과 설정은 게임의 세계관과 인물들의 환경을 나타냅니다. 이를 작성함으로써 게임의 세계관을 더욱 생생하게 묘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부적인 설정은 게임 플레이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므로, 꼼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7. 게임 플레이에 따른 스토리 수정
게임 스토리를 작성하면서, 게임 플레이와 상호작용하는 부분도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 스토리가 게임 플레이에 어울리지 않거나, 사용자에게 어려움을 주는 경우, 스토리를 수정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게임 플레이를 통해 사용자가 게임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작성해야 합니다.

8. 검토와 수정
게임 스토리 작성이 완료되면, 스토리 전반에 대한 검토와 수정을 거쳐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스토리를 읽고, 피드백을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보완할 부분을 찾고, 누락된 부분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9. 테스트
게임 스토리가 작성된 후에는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플레이와 스토리의 일치성을 확인하고, 사용자들이 게임 스토리에 대한 인식과 이해도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은 게임의 품질과 사용자 경험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게임을 만드는 과정에서 게임 스토리에 충분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여, 사용자가 게임에 더욱 매료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의 첫 단계는 주제 선정입니다. 이는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플레이어가 경험할 내용을 결정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주제는 다양한 방법으로 선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액션 게임의 경우 슈퍼 히어로, 몬스터 사냥, 우주 정복 등의 주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RPG 게임의 경우 중세시대, 포스트 아포칼립스, 판타지 등의 주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 주제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설정, 캐릭터, 장소 등을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주제를 선정할 때는 게임의 장르와 타깃 유저, 시장 트렌드 등을 고려하여 선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대세가 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는 다양한 주제의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모바일 FPS'와 '모바일 배틀로열'이 있습니다. FPS 게임의 경우, 군사적인 분위기와 전투 장면, 다양한 무기 등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틀로열 게임의 경우, 100명 이상의 플레이어가 서로 경쟁하는 형식을 활용하여 게임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제를 선정할 때는 타깃 유저와 시장 트렌드를 고려하여 인기 있는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롯(plot)은 게임 스토리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플롯을 작성하는 것은 스토리 전체의 진행 방향과 결말에 대한 방향성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1. 기본 구성
플롯은 크게 도입부, 본론, 결말로 구성됩니다. 도입부는 스토리를 시작하는 부분으로, 주인공의 소개, 배경, 상황 등을 소개합니다. 본론은 스토리가 전개되는 부분으로, 이야기의 주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결말은 이야기가 끝나는 부분으로, 주인공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달성하거나 실패하는 것을 담고 있습니다.

2. 목표 설정
플롯 작성에서는 주인공이 달성해야 할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목표는 스토리를 전개하는 중심이 되며, 이를 통해 게임의 목적성을 제공합니다. 목표는 게임 플레이와 관련이 있어야 하며, 플레이어가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요소를 제공해야 합니다.

3. 충돌 설정
충돌은 스토리를 전개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통해 스토리에 긴장감과 갈등감을 더해줄 수 있습니다. 충돌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대립 관계, 시간제한, 역할 갈등, 비밀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4. 전개 방식 결정
플롯을 작성할 때, 전개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개 방식은 스토리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느낌을 결정하며, 이에 따라 플레이어의 몰입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전개 방식은 선형적인 방식, 비선형적인 방식, 혼합된 방식 등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5. 클라이맥스 작성
플롯 작성에서는 스토리의 절정부인 클라이맥스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이맥스는 스토리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느낌을 적절하게 전달할 수 있는 요소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6. 유저 경험 고려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는 유저의 경험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스토리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반응할지를 고려하는 것입니다. 스토리 전개 방식, 이야기의 갈등 요소, 전체적인 분위기 등이 유저 경험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고려해 플롯을 작성해야 합니다.

7. 논리적인 전개
플롯 작성에서는 스토리의 논리적인 전개도 중요합니다. 스토리의 전개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져야 하며, 이에 따라 플레이어가 이해하기 쉽고, 몰입하기 쉬운 스토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토리 내부의 불일치나 모순을 방지하기 위해, 스토리를 계획하면서 미리 내부적인 설정을 확립해야 합니다.

8. 반복적인 요소 활용
플롯 작성에서는 반복적인 요소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반복해서 할 수 있는 요소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일정한 패턴으로 적을 물리치는 것이나, 게임의 각종 아이템을 수집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를 활용하여 스토리를 보다 재미있게 전개할 수 있습니다.

9. 플레이어의 선택 고려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는 플레이어의 선택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는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를 의미합니다. 이 선택지를 통해 스토리를 보다 재미있게 전개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가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습니다.

10. 이야기의 완결성 보장
플롯 작성에서는 이야기의 완결성을 보장해야 합니다. 이는 스토리의 전개가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며, 결말이 플레이어의 기대를 충족시켜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스토리를 작성하는 중간중간에 결말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마련해 놓고, 스토리를 전개할 때 이를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11. 재미 요소 추가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는 재미 요소를 추가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가 스토리를 더욱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장면, 대사, 캐릭터 등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재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12. 테스트와 수정
플롯 작성이 완료되면, 이를 테스트하고 수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을 플레이하는 유저의 반응을 살펴볼 수 있으며, 필요한 부분을 수정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플레이어의 만족도를 높이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고려하여 게임 스토리 작성을 진행하면, 높은 완성도와 플레이어의 만족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스토리 작성은 단순한 작업이 아닙니다.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하며, 반복적인 수정과 테스트를 거쳐야만 게임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토리 아크는 게임 스토리를 전체적으로 이끄는 메인 플롯의 전개를 일컫습니다. 스토리 아크는 게임 전반의 분위기와 스토리의 전개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게임 스토리 작성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토리 아크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르면 좋습니다.

1. 메인 캐릭터의 목표 설정: 스토리 아크는 메인 캐릭터의 목표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따라서 메인 캐릭터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통해 게임 스토리를 전개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2. 충돌과 역경의 설정: 스토리 아크에서는 메인 캐릭터가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다양한 충돌과 역경이 등장합니다. 이를 위해 스토리 아크에서는 메인 캐릭터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적들, 문제들, 해결해야 할 과제들 등을 설정해야 합니다.

3. 상승과 하락의 전개: 스토리 아크에서는 메인 캐릭터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하락하고, 이를 극복하여 상승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스토리 아크에서는 메인 캐릭터의 상승과 하락을 반드시 고려하여 전개해야 합니다.

4. 절정과 해결: 스토리 아크에서는 메인 캐릭터가 마침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절정을 이루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스토리에서는 메인 캐릭터가 마침내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과 이를 통해 일어나는 해결책 등을 잘 전개해야 합니다.

이처럼, 스토리 아크는 게임 스토리를 이끄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메인 캐릭터의 목표와 충돌, 상승과 하락, 절정과 해결 등을 고려하여 전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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