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게임시나리오 - 스토리, 대사, 스크립트
시나리오 구성은 게임 스토리를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시나리오는 게임 스토리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다음과 같은 절차를 따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캐릭터 소개: 게임 스토리를 구성하는 캐릭터들을 소개합니다. 이때, 각 캐릭터들의 특징과 역할, 그리고 상호 간의 관계를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2. 배경 소개: 게임 스토리가 진행되는 배경을 소개합니다. 이때, 배경이 어떤 세계인지, 그리고 그 세계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했는지 등을 상세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3. 시나리오 전개: 게임 스토리의 전개를 작성합니다. 이때, 각 캐릭터들이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충돌과 문제에 직면하며, 어떻게 해결해 나가는지 등을 명확히 설정해야 합니다.
4. 엔딩: 게임 스토리의 엔딩을 작성합니다. 이때, 게임 스토리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메인 캐릭터가 달성해야 하는 목표를 달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나리오 구성에서는 각 캐릭터의 역할과 배경, 충돌, 문제와 해결, 그리고 엔딩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스토리의 전체적인 구성과 흐름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들도 게임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습니다.
대화 및 대사는 게임 스토리에서 캐릭터들이 상호작용하며 이야기를 전개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화 및 대사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캐릭터의 특성과 목적: 대화를 나누는 캐릭터의 특성과 목적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과 대화하는 캐릭터의 성격이나 입장에 따라 그들이 사용하는 말투나 대화 방식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대화의 목적과 흐름: 대화의 목적과 흐름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대화가 게임 스토리를 전개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3. 대화의 길이와 속도: 대화의 길이와 속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게임에서 짧은 대화나 길고 느린 대화는 모두 플레이어들의 게임 흥미를 잃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화의 길이와 속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게임의 텐션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4. 대사의 구성과 문체: 대사의 구성과 문체는 대화를 나누는 캐릭터들의 성격과 상황에 따라 결정됩니다. 일상 대화인 경우에는 자연스러운 문체로 대화를 진행하고, 전투나 감정적인 대화일 경우에는 강조되는 어조와 더욱 생동감 있는 대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선택지와 분기: 게임에서 대화의 선택지와 분기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게임 스토리에 대한 간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택지와 분기를 적절하게 활용하여 플레이어들이 게임 스토리에 더욱 몰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대화 및 대사 작성에서는 캐릭터의 특성과 목적, 대화의 목적과 흐름, 대화의 길이와 속도, 대사의 구성과 문체, 선택지와 분기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게임 스토리 전개에 있어서 대화와 대사의 역할을 최대한 고려해야 합니다.
게임 시나리오 대사 스크립트는 게임의 이야기를 전달하고 캐릭터 간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사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1. 캐릭터 소개: 대사 스크립트는 대화하는 캐릭터가 누구인지, 그들의 관계는 어떠한지, 그리고 이야기의 배경과 연관성은 무엇인지를 소개해야 합니다.
2. 대화 주제: 대화의 주제를 결정하고 이에 따라 캐릭터의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때, 캐릭터가 감정적으로 어떤 상태인지 고려하여 대사를 작성하면 더욱 생동감 있고 자연스러운 대화가 이뤄집니다.
3. 대화 형식: 대화는 짧은 문장으로 이루어지는 대화와 긴 문장으로 이루어지는 대화, 그리고 대화 내에 있는 질문, 응답, 감탄 등의 형식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따라서 대화 형식을 고려하여 대사 스크립트를 작성해야 합니다.
4. 대화 구성: 대화 구성은 대화가 어떤 순서로 진행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것입니다. 대화는 주인공과 상대방이 서로 말하는 것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둘 사이에 어떤 대화가 이루어져야 하는지, 그리고 이 대화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있는지를 고려하여 대화 구성을 작성해야 합니다.
5. 대사 표기: 대사 스크립트에서는 대사의 발언자와 내용, 그리고 발언자의 감정 등을 표기해야 합니다. 이때, 대사를 쓸 때는 캐릭터의 성격과 맞게 적절한 표현을 사용해야 합니다.
예시:
A: 어, 이제와서 어디 간 거야?
B: 미안해, 갑자기 불 끄고 나가버렸어.
A: 좀 전까지 이야기하던 거 마저 하자.
B: 그래. 그러고 보니 이야기하려던 게 뭐였지?
위의 예시는 두 캐릭터 A와 B가 대화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대화 내용은 이전에 있었던 일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대사 스크립트 작성 시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대사 내용: 대사가 어떤 내용을 담고 있는지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대사가 어떤 상황에서 나오는지, 누가 어떤 말을 하는지 등을 정확히 파악하고 작성해야 합니다.
2. 대사 인물: 대사를 하는 캐릭터의 개성, 성격, 언어체계 등을 고려하여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캐릭터마다 말하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게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3. 대사 구조: 대사를 구성하는 요소들인 대사 문장, 발화자, 대사 내용, 감정 등을 고려하여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대사가 의도하는 바를 명확히 전달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구조를 사용해야 합니다.
4. 대사 형식: 대사의 형식은 대화방식, 내몰이식, 지시식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형식에 맞게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5. 표현 방식: 대사는 작품의 성격과 분위기에 맞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대사의 표현 방식에 따라 작품의 분위기가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작품의 분위기와 맞는 표현 방식을 사용해야 합니다.
6. 대사 길이: 대사의 길이는 대화 상황에 따라 다르게 작성되어야 합니다. 대화가 길어지면 지루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적절한 길이로 대사를 작성해야 합니다.
7. 대사의 효과: 대사의 효과는 대사가 들어간 장면의 전반적인 분위기와 연출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대사가 지루하거나 잘못된 연출로 인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대사와 연출을 함께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대사 스크립트 작성 시에는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이를 토대로 대사 스크립트를 작성하면, 작품의 분위기와 전반적인 흐름을 잘 살릴 수 있습니다.
캐릭터 A와 B의 대화 스크립트 예시를 작성해 보겠습니다.
캐릭터 A: 안녕, B. 어떻게 지내?
캐릭터 B: 안녕, A. 나쁘지 않아. 너는 어때?
캐릭터 A: 나도 그럭저럭 괜찮아. 그런데 요즘 게임에 빠져서 좀 피곤해.
캐릭터 B: 게임에 빠졌다니, 어떤 게임이야?
캐릭터 A: 디아블로4 게임이야. 하루 종일 하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
캐릭터 B: 그러니까 쉬는 시간도 없이 게임만 하고 있었단 거야?
캐릭터 A: 응, 맞아. 이제는 쉬고 싶은데, 게임 중독이라는 게 참 심각한 거 같아.
위의 대화 스크립트 예시에서는 캐릭터 A와 B가 서로 대화하면서 상황과 감정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화 스크립트를 작성할 때는 캐릭터의 성격, 상황, 목표, 대화 주제 등을 고려하여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성해야 합니다. 또한, 대화 내용은 게임의 스토리와 연관되어야 하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양한 방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연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아래는 게임 시나리오 간단 예시입니다.
- 제목: 데빌 네버 크라이
- 장르: 액션 어드벤처
- 요약: 파멸을 가져올 디몬 렐름을 상대로 한 인간과 악마의 전투
- 프롤로그:
인간과 악마의 경계가 무너져 악마들이 세상으로 침입하면서 인간들은 불안에 떨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디몬헌터 다빈치는 악마와 인간 모두를 상대로 싸우며 세상을 구하는 일에 힘쓰고 있다.
- 1장: 불길한 시작
다빈치는 행방불명인 어머니를 찾으러 언더 월드로 들어간다. 그곳에서 다빈치는 새로운 적들과 조우하며, 어머니를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한다.
- 2장: 악마와의 전투
다빈치는 디몬 레오와의 싸움에서 다채로운 무기를 사용하며, 새로운 파워를 얻는다. 그리고 새로운 악마들과의 전투에서 자신의 힘을 입증한다.
- 3장: 도전과 고민
다빈치는 거대한 악마들과의 싸움에서 실력을 뽐내며, 인간과 악마의 경계를 넘어선 존재들과의 전투에서도 승리한다. 그러나 그의 실력이 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끌면서, 그는 자신의 힘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 4장: 마지막 결전
악마사냥꾼 다빈치는 디몬킹 메피스토펠레스와의 결전을 통해 세상을 구한다. 그는 자신의 힘을 인정받으며, 끝내 이 모든 전투를 끝낸다.
- 에필로그:
세상은 다시 한번 평화로운 상태로 돌아왔다. 그러나 다빈치는 이전의 전투에서 얻은 경험으로, 다음번에 대비해 자신의 실력을 더욱 키우기로 결심한다.
위와 같이 '데빌 네버 크라이' 게임 시나리오는 프롤로그에서 시작하여, 여러 장(chapter)으로 나누어진 전개와 마지막에 에필로그로 마무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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